목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세계를 품어라! 목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과안내 Information

영어영문학과

  • 학과사무실 인문대학 202호실
  • TEL (042) 829-7450, FAX (042) 829-7450
  • 교육목표
  • 학위과정
  • 전공분야
  • 학임교원
  • 교과과정
  • 비동일계
  • 종합시험
  • 교과목

교육목표

본 대학원 영어영문학과는 깊이 있는 학문적 소양을 지니며 동시에 국제교류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사회적 중견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특히 영미문학, 영어학, 영어교육 등의 분야에서 심도 있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연구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 해당 학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학위과정

1) 석사과정 : 학위청구논문 심사에 통과하고 졸업에 필요한 제반 요건을 갖춘 자에게는 문학석사학위가 수여된다.

2) 박사과정 : 학위청구논문 심사에 통과하고 졸업에 필요한 제반 요건을 갖춘 자에게는 문학박사학위가 수여된다.

전공분야

영어학전공, 영문학전공, 영어교육전공

전임교원 명단

행정학전공
직 급 성 명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교수 권경원 문학박사 영어학 의미론
조교수 이종복 문학박사 영어학 영어교육
교수 최경애 문학박사 영문학 음운론
교수 라병암 문학박사 영문학 현대영미희곡
교수 정태웅 문학박사 영어학 영미소설
교수 이환태 문학박사 영문학 셰익스피어
전임강사 전영주 문학박사 영어학 영어교육

교과과정 운영

1) 석사학위 취득 필요학점 : 27학점(석사논문연구지도 2학점 포함) 이상

2) 박사학위 취득 필요학점 : 석사과정 이수학점(최대 27학점) 포함하여 60학점 이상(박사논문연구지도 6학점 포함)

3) 학수번호는 다음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 석?박사과정 공통 과목을 분리하여 운용할 수 있다. 박사과정 원생의 석사과정 개설 과목 이수는 가능하며, 다만 석사과정 원생이 박사과정 개설과목의 이수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담당교수의 동의를 거쳐 주임교수의 확인을 받도록 한다. 학수번호 500, 700 단위 : 석,박사과정 공통과목 학수번호 600 단위 : 석사과정 개설과목 학수번호 800 단위 : 박사과정 개설과목 학수번호 300 단위 : 비동일계 선수과목

비동일계 선수과목 이수학점

1) 석사과정 : 비동일 전공 학과나 유사학과 졸업자가 입학한 경우 전공 과정에서 필요한 기초과목 9학점을 하위 학위 과정에서 이수하여야 한다. 다만 타 전공 출신자로서 이미 출신학교에서 이수한 과목이 있을 경우에는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얻어 면제 받을 수 있다.

2) 박사과정 : 교육대학원(영어교육)출신자는 동일계로 간주하며, 교육대학원에서 이수한 전공과목은 전공이수학점으로 인정한다. 그 외 비동일 전공 학과나 유사학과 졸업자가 입학한 경우 전공 과정에서 필요한 기초과목 12학점을 하위 학위 과정에서 이수하여야 한다.

종합시험

1) 석사과정 : 영어학전공의 경우 통사론, 음성학, 음운론, 의미론, 응용언어학, 사회언어학 6분야에서 3분야를 실시하고 영문학전공자는 시, 소설, 희곡, 비평의 각 장르별로 이수한 과목중 3장르를 실시한다.

2) 박사과정 : 전공별로 학과회의에서 지정하는 4과목을 실시한다.

교과목 해설(모든 과목은 각각 3학점)

공통
공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231599 석사논문연구지도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영어영문학 분야의 석사학위 논문의 작성을 지도교수가 개별 지도하는 것으로서 주제선정, 자료수집, 참고문헌조사, 기존의 연구검토를 지도한다. 지도교수는 연구자가 작성한 개요를 중심으로 독창성과 논리성을 점검하고 연구자가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 보완토록 지도하며, 초고가 완성되면 전체적인 체제와 학위논문으로서의 가치를 재확인하고 지도한다.
1231898 박사논문연구지도1 (Dissertation 1)
-박사 논문에서 다루게 될 연구 과제와 방법을 탐색하고, 기존의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케 한다. 학위논문으로서의 주제와 가치, 연구 영역과 적절한 연구 방법을 선택케 하여 이를 정리하고 발표해 봄으로써 그 타당성을 평가받는다.
1231899 박사논문연구지도2 (Dissertation 2)
-연구지도Ⅰ을 이수한 연구자가 박사학위 청구논문을 완성함에 목표를 둔다. 학위논문 초고를 작성하고 논문심사를 받기 전에 분석과 해석, 주제의 처리, 연구 방법론의 타당성과 독창성을 검토케 하여, 스스로 새로운 학문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능력을 키우는데 지도의 목적을 둔다.
영어학전공
영어학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231500 영어통사론 연구1 (Studies in English Syntax1)
-통사연구에 필요한 이론과 개념을 Chomsky의 확대표준이론(Extended Standard Theory)과 수정확대표준이론(Revised Extended Standard Theory)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나아가서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통사이론을 세우기 위한 논증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1231505 영어의미론 연구1 (Studies in English Semantics 1)
-지금까지 발전된 의미에 관한 연구결과를 개괄적으로 공부함으로써 의미연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도록 한다. 지시이론과 진리조건 가능세계를 바탕으로 하는 형식 의미론을 중심으로 공부하면서 심리적 의미론과도 비교 공부하게 된다. 나아가서 의미론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그 해결방법을 스스로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231510 영어음성학 연구 (Studies in English Phonetics)
-자연 언어에 사용되는 말소리의 생성, 전달 및 이해과정을 규명하고 그것들이 실제 언어 사용에서 갖는 유기적 관계를 살펴본다. 특히, 최근에 이루어진 연구를 토대로 하여 영어의 분절음 및 초분절 요소들을 조음음성학적 견지에서 자세히 분석할 뿐 아니라 음향음성학적 측면에서도 고찰해 본다. 또한, 영어의 여러 방언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말소리들의 음성학적 차이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시도한다.
1231520 영어음운론 연구1 (Studies in English Phonology)
-영어 음운 과정 연구에 필요한 생성음운이론체계를 개관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음운 현상들을 분석하다. 특히, 자질 이론에 입각하여 실제적인 자료를 분석하고, 그에 상응하는 기저형의 설정 및 음운 규칙의 공식화를 연습한다. 또, 설정된 규칙의 적용을 통해 기저 형으로부터 표면 형이 도출되는 과정 및 규칙의 적용 순서에 대해 연구한다.
1231530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언어이론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영어교육방법을 모색하고 기타 응용분야의 이론적 근거를 밝혀 그와 관련된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해결방법을 연구한다.
1231600 영어통사론 연구2 (Studies in English Syntax 2)
-영어통사론 연구Ⅰ에서 공부한 통사적 이론과 개념을 기반으로 최근 논문들을 읽음으로써 새롭게 주장되는 이론들을 공부하게 된다. 특히 통사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며 이제까지 연구된 결과를 바탕으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1231610 영어의미론 연구2 (Studies in English Semantics 2)
-의미론 연구Ⅰ을 기초로 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몇몇 과제를 선정하여 보다 깊은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형식론적 의미론과 비형식론적 의미론을 비교 연구하게 되며 화용론과 의미론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특히 새롭게 논의되고 있는 문제에 관한 많은 논문을 읽음으로써 개인 연구를 할 수 있는 준비를 하도록 한다.
1231620 영어음운론 연구2 (Studies in English Phonology 2)
-영어 음운론Ⅰ에서 다룬 내용들을 기반으로 하여 선형적 음운 표시에서 비선형적 음운 표시로 전환되는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비선형 음운 이론에서 발전한 자립분절음운론, 운율음운론, CV-음운론, 어휘음운론, 음절음운론 등을 검토하고 각 이론들의 장점 및 문제점들을 논의한다. 특히, 최근에 연구가 활발한 최적이론을 검토하고 여러 논문들을 강독, 비판하여 음운 이론의 제반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231630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언어가 쓰이고 있는 사회적 요소를 바탕으로 언어를 연구한다. 언어와 사회구조와의 관계 및 이에 따른 언어변천과 언어현상의 특징을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다루게 된다. 주로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요소에 관한 것을 다룬다.
1231640 심리언어학 (Psycholinguistics)
-언어학과 심리학의 공동 관심사인 언어습득이론,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언어사용의 심리적 관계 등을 연구하며, 기존의 언어이론에 대해서도 인간의 심리적 활동을 기반으로 심리적 실재에 관하여 재검토한다.
1231800 영어통사론 세미나1 (Seminar in English Syntax Ⅰ)
-석사 과정에서 공부한 통사 이론을 다시 정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최근에 발표된 최소주의 이론을 공부한다. 그리하여 통사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도록 하며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나아가서 그러한 체계적인 지식과 자료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통사 이론에 대한 논증 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1231801 영어통사론 세미나2 (Seminar in English Syntax Ⅱ)
-영어 통사론 세미나 I에서 공부한 통사 이론을 바탕으로 최근에 발표된 논문들을 읽어서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주장들을 공부한다. 최근에 언어학자들이 통사론 분야에서 어떤 점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그리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스스로 파악하여 이제까지 공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1231802 영어의미론 세미나1 (Seminar in English Semantics 1)
-석사 과정에서 공부한 영어 의미론에 대한 개관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최근에 제시되고 있는 의미 이론을 공부한다. 특히 형식 의미론과 인지 의미론을 공부하고 이들을 비교 분석하여 두 이론이 갖고 잇는 장점을 이용하여 의미 이론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법을 스스로 모색 할 수 있도록 한다.
1231803 영어의미론 세미나2 (Seminar in English Semantics 2)
-영어의미론 세미나 I에서 공부한 형식 의미론과 인지 의미론을 바탕으로 화용론을 공부한다. 그리고 최근에 발표되는 의미 이론에 관한 논문들을 읽음으로써 새로운 주장들을 공부한다. 특히 새롭게 논의되고 있는 문제에 관해서 많은 논문을 읽음으로써 관심 있는 분야에 심도 있는 지식을 갖도록 하고 개인 연구를 준비하도록 한다.
1231804 영어음성학 세미나 (Seminar in English Phonetics)
-영어에 쓰이는 말소리들을 조음음성학과 음향음성학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그와 관련된 주요 논제를 연구한다.
1231805 영어음운론 세미나1 (Seminar in English Phonology 1)
-다양한 음운 이론을 검토하고 그와 관련하여 논란이 되는 문제들을 살피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1231806 영어음운론 세미나2 (Seminar in English Phonology 2)
-다양한 음운 이론에 근거한 최근의 연구논문들을 강독하고 각각의 이론 및 분석방법들을 검토, 비평한다.
1231807 영어형태론 세미나 (Seminar in English Morphology)
-영어의 단어형성과정을 생성형태론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최근 연구논문들을 강독함으로써 주요논제를 연구한다.
1231809 응용언어학세미나 (Seminar in Applied Linguistics)
-언어학과 언어습득이론에 입삭한 영어교수방법을 연구, 검토한다. 언어이론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교수방법뿐만 아니라 그 응용분야의 이론적 근거를 밝혀 그와 관련된 문제점들을 검토하며 해결방법을 연구한다.
1231810 심리언어학세미나 (Seminar in Psycholinguistics)
-언어학과 심리학의 공동관심사인 언어습득이론,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언어사용의 심리적 관계 등을 연구한다. 특히 언어습득, 언어처리, 언어장애 등에 대한 제반이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기종의 언어이론에 대해서도 인간의 심리적 활동을 기반으로 심리적 활동을 기반으로 재검토한다.
1231811 사회언어학세미나 (Seminar in Sociolinguistics 1)
-언어가 쓰이고 있는 사회적 요소를 바탕으로 언어를 연구한다. 연구의 주 대상으로 삼는 사회집단의 단위여하에 따라 언어기능의 다양성을 연구하며 언어표현의 사회적 의미, 수용성, 언어의 변이형과 사회적 적격성, 언어능력 등이 사회와 어떤 관계 속에서 발전하는가에 대한 본질을 규명한다.
1231813 번역의 이론과 실제 (Translation: Its Theories and Practice)
-번역이론을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개관하고 다양한 장르의 글을 실제 번역하는 훈련을 한다. 영문국역뿐만 아니라 국문영역의 실습에 비중을 두어 신문기사와 같은 서술적 문장으로 시작해서 궁극적으로 한국문학작품을 영역하는 데 목표를 둔다. 거듭된 연습을 통해 한국어와 영어의 각기 고유한 구조적 특성과 특징을 살펴보며 두 언어의 체질적 차이를 좁히고 뉘앙스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1231814 컴퓨터 언어학 (Seminar in Computational Linguistics)
-언어학 이론에서 습득한 언어학적 지식이 Computer를 통해 어떻게 구현될 수 있으며 구현되는 과정이 무엇인가를 다룬다. 또한 영어교육과 Computer의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논의한다.
1231815 영어교육이론 (Theories of TESOL)
-영어교육에 있어서 시대적으로 등장한 영어교육이론을 개관하고 각 이론이 지니 특성을 이해하여 장점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특히 제2언어로서의 현대영어교육이론의 주류를 이루어 온 자연접근법(Natural Approach)과 소통접근법(Communicative Approach)을 중심으로 한 이론적 연구와 함께 최근의 동향인 능통성지향 교수법(Proficiency-Oriented Language Instruction)과 총체적 언어교수법(Whole Language)등 이른바 학습자 중심의 언어교수법에 대한 연구비판을 통하여 한국적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영문학전공
영문학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231550 셰익스피어연구 (Study on the Shakespeare)
-셰익스피어의 비극, 희극, 사극 중 주요 작품을 다양한 시각에서 연구 분석하여 셰익스피어 극의 특징을 이해한다. 특히,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다양한 비평문을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셰익스피어의 극작품에 대한 독자적인 시각을 갖도록 유도하며, 궁극적으로는 셰익스피어를 현대 한국 또는 동양의 사상?역사?문화적 배경 속에서 독자적으로 수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1231560 낭만주의영시연구 (Studies in the Romantic Poetry)
-인간의 사상과 문예사조의 중요한 하나의 흐름으로서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와 대조된다. 먼저 고전주의 문학에 대한 성질을 개괄하고 낭만주의의 발흥과 그 의미를 살펴서 양대 사상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다. Robert Burns 와 William Blake의 작품을 통하여 전기 낭만파 영문학을 이해한 다음, Lyrical Ballads에 나타난 Wordsworth의 낭만주의 선언서를 같이 통찰한다. Wordsworth와 Coleridge의 대표적 작품을 이해한 후, Shelley, Byron, keats의 제2기 낭만주의 작품을 강독함으로써 현실과 이상의 조화의식을 갖도록 한다.
1231570 현대영미시 (Contemporary British and American Poetry)
-1,2차 세계 대전 이후 영미 시에도 큰 변화의 흐름이 있었다. 전통적인 낭만주의적 또는 고전주의적 시형식 및 내용을 벗어나 상징주의 와 사상주의, 시의 비개성이론 등의 다양한 시형식 및 주제가 나타났다. T. S. Eliot, W. B. Yeats는 그러한 변화를 보여준 대표적 시인 등이다. Dickinson, Frost, Stevens, Williams, Auden 등도 변화된 세계에 대한 개성적인 주제를 보여준다. 이들 대표적 시인들의 작품을 강독함으로써 학생들의 지성과 감성의 폭을 확대시킨다.
1231580 밀튼연구 (Studies on Milton)
-“Lycidas"를 비롯한 주요 서정시들과 "When I Consider How My Light Is Spent"를 비롯한 주요 소네트들, 그리고 ”Paradise Lost"를 비롯한 서사시들 및 주요 산문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함으로써 John Milton 이 창조해 내고 있는 작품의 형식과 내용의 이해는 물론, 시대를 초월하여 살아 있는 그의 문학의 생명력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조명한다.
1231590 현대미국소설 (Contemporary American Novel)
-현대 미국 소설 중, 미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작가들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선정하여 읽으면서 작품에 나타난 문예사조적인 의미를 조명하여 검토하고 문학 사상과 주제 및 구성, 인물, 무대, 상징, 문체, 기법, 소설의 구조 등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1231595 현대미국희곡 (Contemporary American Dramas)
-O' Neil, Miller, Williams, Albee, Shepard, Mamet, Wilson등 대표적인 20세기 현대미국 극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각 작가의 사상과 각 작품의 특징 및 주제를 연구한다.
1231650 영국종교시연구 (Studies in British Religious Poetry)
-작자 미상의 중세의 서정시들로 부터 르네상스시대의 Robert Southwell을 비롯한 여러 시인들의 주요시들, John Donne, George Herbert, Richard Crashaw, Henry Vaughan, Andrew marvel 등 17,18세기 시들, Alfred Tennyson, Robert Browning, Francis Thompson 등의 19세기 시들, 그리고 Gerhard Manley Hopkins, Edith Sitwell, T. S. Eliot 등의 20세기 시들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주요 시인들의 주요작품들에 나타나 있는 정신의 실체를 밝히고 음미한다.
1231655 18,19세기영미소설 (18-19th Century British American Novel)
-영국작가 J. Austin, E. Bronte, G. Eliot, T. Hardy와 미국작가 E.A. Poe, N. Hawthorne, H. Melville, H. James, M. Twain의 대표작을 연구한다.
1231660 영미문학이론 (British &American Literary Theory)
-Matthew Arnold 이후 문학의 한 장르로 형성된 영미문예비평은 문학의 각 분야의 작품을 분석, 해설능력을 기르는 포괄적 학습이다. Aristotle 이후 Matthew Arnold까지의 주요 비평서와 용어 등을 소개하고 개관하다. 현대의 주요 비평이론과 그 실천적 방법 등을 소개하고 개관한다. 현대의 주요 비평 이론과 그 실천적 방법 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전기적 비평, 철학적 비평, 사회 문화적 비평, 심리학적 비평, 신비평, 신화비평, 현상학적 비평 등을 차례로 이해한다. 위의 각 비평이론에는 주요 문학작품을 택하여 조명해 본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의 문학작품에 대한 구조분석 능력과 감상능력을 함양시킨다.
1231670 현대영국소설 (Contemporary british Novel)
-V. Woolf, J. Joyce, D. H. Lawrence의 대표작을 연구한다.
1231680 영미희곡론 (British and American Dramatic Theory)
-영미 희곡이론의 정립 및 수용과정을 각 시대의 문예사조에 따라 대표작을 선정하여 비교 분석 연구한다.
1231690 현대영국 및 아일랜드희곡 (Modern British & Irish Drama)
-Shaw에서 Printer에 이르는 대표적인 20세기 영국극작가들과, Synge에서 Beckett까지 아일랜드의 20세기 중요 극작가들의 작품을 양국의 시대적, 사상적 변천에 비추어 연구한다.
1231850 셰익스피어세미나1 (Seminar in the Shakespeare 1)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비극과 사극을 중심으로 해서 최근의 연구 경향을 반영한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여 분석하고 비평한다.
1231851 셰익스피어세미나2 (Seminar in the Shakespeare 2)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희극과 시를 중심으로 해서 최근의 연구 경향을 반영한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여 분석하고 비평한다.
1231852 낭만주의영시세미나 (Seminar in Romanticism Poetry)
-낭만주의는 인간의 사상과 문예사조의 중요한 하나의 흐름이다. Robert Burns와 William Blake의 작품을 통하여 전기 낭만파 영문학을 이해한 다음, Lyrical Ballads에 나타난 Wordsworth의 낭만주의 선언서를 같이 통찰한다. Wordsworth와 Coleridge의 대표적 작품을 이해한 후, Shelley, Byron, Keats의 제2기 낭만주의 작품을 강독한다.
1231853 현대 영미시 세미나 (Seminar in Modern British and American Poetry)
-1,2차 세계 대전 이후 영미 시에 새로운 흐름이 있었다. T. S. Eliot, W. B. Yeats 는 그러한 변화를 보여준 대표적 시인 등이다. Dickinson, Frost, Stevens, Williams, Auden 등도 변화된 세계에 대한 개성적인 주제를 보여준다. 이들 대표적 시인들의 중요 작품을 강독한다.
1231854 밀튼 세미나 (Seminar on Milton)
-"Lycidas"를 비롯한 주요 서정시들과 “When I Consider How My Light Is Spent"를 비롯한 주요 소네트들, 그리고 ”Paradise Lost"를 비롯한 서사시들 및 주요 산문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함으로써 John Milton이 창조해 내고 있는 작품의 형식과 내용의 이해는 물론, 시대를 초월하여 살아 있는 그의 문학의 생명력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조명한다.
1231855 현대미국소설세미나 (Seminar in Contemporary American novel)
-현대 미국작가들이 저술한 작품들을 선정하여 소설 속에 나타난 작가들의 문학사상과 철학, 주제, 인물, 배경, 상징, 비유, 문체, 구조, 작가의 기교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연구자들은 연구할 뿐만 아니라 연구한 내용을 자유롭게 발표하고 토론하면서 미국 문학연구의 연구자로서 그리고 미국문학과 미국문화의 전달자로서의 지식을 쌓는다.
1231856 현대미국희곡세미나 (Seminar in Contemporary American Drama)
-O' Neil, Miller, Williams, Albee, Shepard, Mamet, Wilson, Durang등 대표적인 20세기 현대미국 극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각 작가의 사상과 각 작품의 특징 및 주제를 연구한다.
1231858 영미소설세미나 (Seminar in British and American Novel)
-영국작가 J. Joyce와 미국작가 E. Hemingway, W. Haulkner의 대표작을 연구한다.
1231859 미국 소설과 영화 세미나 (Seminar in American novel & movie)
-미국작가들이 저술한 미국소설과 미국소설이 원작인 미국영화를 선정하여 문학작품과 영화 속에 나타난 작가들의 문학사상, 주제, 인물, 배경, 상징 등을 관련지어 연구한다. 이 과목은 영화의 제작기법이나 영화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작품 연구를 위해 문학영화를 동시에 연구함으로써 문학연구를 다양하게 하고 멀티미디어 시대의 시대정신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새로운 분야의 과목이다.
1231860 현대 영국 및 아일랜드 희곡 세미나 (Seminar in Modern British and Irish Drama)
-Shaw에서 Printer에 이르는 대표적인 20세기 영국 극작가들과, Synge에서 Beckett까지 아일랜드의 20세기 중요 극작가들의 작품을 양국의 시대적, 사상적 변천에 비추어 연구한다.
1231861 미국문학세미나 (Seminar in American Literature)
-식민지 시대부터 현대까지 각 세기별, 장르별로 그 시대의 역사적인 사건과 사회적, 철학적 배경이 잘 투영된 작품들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미국문학의 배경과 흐름을 연구한다.
1231862 영미 문학이론 세미나 (Seminar in British and American Literary Theory)
-Aristotle 이후 Matthew Arnold까지의 주요 비평서와 용어 등을 소개하고 개관한다. 현대의 주요 비평이론과 그 실천적 방법 등을 소개하고 개관한다. 현대의 주요 비평 이론과 그 실천적 방법 등을 소개하고 개관한다. 현대의 주요 비평, 심리학적 비평, 신비평, 신화비평, 현상학적 비평 등을 차례로 이해한다. 위의 각 비평이론에는 주요 문학작품을 택하여 조명해 본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의 문학작품에 대한 구조분석 능력과 감상능력을 함양시킨다.
1231863 고전희곡세미나 (Seminar in Classical Drama)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극작품 중 유럽 문학에 큰 영향을 끼친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영어교육전공
영어교육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231611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truths of English Education)
-현재까지 연구 발표된 영어교육이론과 실제에 관한 심도있는 연구를 통하여 영어교육 전반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모색한다.
1231612 영어교육과정론 (Theories of the Process of English Education)
-영어교육과정이론과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1231613 의사소통영어교육론 (The Theory of Communicative English Teaching)
-의사소통능력 신장과 의사소통중심의 영어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1231614 영어교수방법론 (Methods of English Teaching)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및 발음과 어휘 지도를 위한 다양한 영어 교수 방법을 연구하고 교실 상황에서 예상되는 문제와 그 해결책을 다룬다.
1231615 영어교재론 (Theories of English Teaching Materials)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재의 개발, 분석 및 평가의 원리를 이해하고, 영어교육 현장에서 교재의 효과적인 사용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1231616 논문작성 및 연구방법론 (Thesis Writing & Research Methods)
-영어교육연구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논문작성 및 연구의 기본능력을 함양하고 자료의 수집과 분석 등에 통계적 기법의 활용 등을 연구한다.
1231617 멀티미디어 영어교육론 (Theories of English Education via Multimedia)
-영어교육 전문가에게 필요한 IT 능력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IT능력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도구의 활용을 통한 교수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1231618 영어평가방법론 (Methods of English Evaluation)
-평가문항 작성을 위해 필요한 기본 이론과 절차를 고찰하고, 평가문항 분석 및 개발 과정을 거침으로써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영어평가 도구 개발 방법을 모색한다.
1231816 영어교육연구방법론세미나 (Seminar of English Teaching and Research Methods)
-영어교육연구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논문작성 및 연구의 기본능력을 함양하고 자료의 수집과 분석 등에 통계적 기법의 활용 등을 연구한다.
1231817 통계언어학 세미나 (Seminar of Statistical Linguistics)
-영어교육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인 통계적 우너리와 자료처리 및 해석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한다.
1231818 영어교육과정론 세미나 (Seminar of the Process of English Education)
-영어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원리와 현행 영어교육과정에 관한 분석과 연구를 수행한다.
1231819 영어교육평가론 (Evaluation Theories of English Education)
-평가문항 작성을 위해 필요한 기본 이론과 절차를 고찰하고, 평가문항 분석 및 개발 과정을 거침으로써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영어평가 도구 개발 방법을 모색한다.
1231820 영어교재 개발론 세미나 (Seminar of Development of English Teaching Materials)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재의 개발, 분석 및 평가의 원리를 이해하고, 영어교육 현장에서 교재의 효과적인 사용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1231821 코퍼스 영어교육론 세미나 (Seminar of Theories of Corpus English Education)
-코퍼스 언어데이터를 활용한 영어교육방법론을 모색한다.
1231822 제2언어습득이론 세미나 (Seminar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제2언어습득에 관한 제반 이론과 가설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