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세계를 품어라! 목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과안내 Information

신학과

  • 학과사무실 신학대학 202호실
  • TEL (042) 829-7370, FAX (042) 829-****

교육목표

본 대학원 신학과는 목원대학교의 건학이념과 교육 목적과 목표에 입각하여 기독교 신학의 학문적 이론과 방법을 깊이 연구하며 학문적 능력과 지도자적 인격을 함양함으로써 신학의 발전과 교회의 성숙에 기여할 수 있는 신학자, 목회자 및 교회 지도자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학위과정

1) 석사과정 : 학위청구논문 심사에 통과하고 졸업에 필요한 제반 요건을 갖춘 자에게는 신학석사학위(Th. M.)가 수여된다.

2) 박사과정 : 학위청구논문 심사에 통과하고 졸업에 필요한 제반 요건을 갖춘 자에게는 신학박사학위(Ph. D.)가 수여된다.

전공분야

구약학전공, 신약학전공, 조직신학전공, 실천신학전공, 교회사전공, 기독교교육전공, 기독교윤리전공

전임교원 명단

전임교원 명단
직 급 성 명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교수 임동원 신학박사 구약학 구약학
교수 김기련 철학박사 교회사 교회사
교수 이광진 신학박사 신약학 신약학
교수 김흥수 철학박사 교회사 교회사
교수 이선희 신학박사 조직신학 조직신학
교수 박노권 철학박사 실천신학 실천신학
교수 이희학 신학박사 구약학 구약학
교수 유장환 신학박사 조직신학 조직신학
부교수 조은하 신학박사 기독교교육학 기독교교육학
조교수 김승철 철학박사 철학적 신학 철학적 신학
조교수 권오훈 철학박사 선교학 선교학
조교수(비) 김정희 신학박사 기독교교육학 기독교교육학
조교수(비) 권진호 신학박사 교회사 교회사

전공분야 결정

1) 박사과정의 경우 : 입학 시에 전공분야를 정한다. 박사과정 지원자의 세부전공이 석사과정과 불일치하는 경우에는 석사과정 해당 전공분야에서 최소 12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2) 석사과정의 경우 :
가) 12학점 이상 취득한 분야 가운데서 전공분야를 정할 수 있다.
나) 종합시험 응시 이전에 주임교수의 승인을 얻어 전공분야를 정한다.
다) 종합시험 합격 이전에 전공분야를 변경할 경우, 주임교수의 지도를 받아 대학원장에게 전공변경 신청서를 제출하고,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변경할 수 있다.
라) 종합시험 합격 이후에 전공분야를 변경할 경우 신?구 지도교수의 합의하에, 주임교수의 지도를 받아 대학원장에게 전공변경 신청서를 제출하고,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변경할 수 있다. 이 경우, 전공분야 변경 이후에 종합시험에서 해당 전공분야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교과과정과 전공분야 학점 이수

1) 본 학과의 원생은 석사과정의 경우 자기 전공 분야에서 12학점 이상과 7 전공분야 중 4 전공분야에서 한 과목 이상씩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2006학년도 입학자부터). 박사과정의 경우 자기 전공분야에서 15학점 이상과 7 전공분야 중 5 전공분야에서 한 과목 이상씩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기독교윤리 및 기독교교육을 전공하는 경우 각 인접분야인 조직신학과 실천신학 과목을 6학점까지 전공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2) 학수번호는 다음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 석?박사과정 공통 과목을 분리하여 운용할 수 있다. 박사과정 원생의 석사과정 개설 과목 이수는 가능하며, 다만 석사과정 원생이 박사과정 개설과목의 이수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담당교수의 동의를 거쳐 주임교수의 확인을 받도록 한다.

   -학수번호 500, 700 단위 : 석·박사과정 공통과목
   -학수번호 600 단위 : 석사과정 개설과목

   -학수번호 800 단위 : 박사과정 개설과목

협정관계 대학원의 학점 인정

대학원과 협정관계에 있는 신학대학원에서 한 학기에 6학점 이내로 수강할 수 있다.

타 전공(비동일계) 출신자의 선수과목

1) 감리교 교단 신학대학교 이외의 출신자로서 본 학과 석사과정에 입학한 경우 총 42학점의 선수과정을 이수해야 하고, 추가로 채플 2학기를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이 가운데서 필수로 이수해야 할 과목은 다음과 같다.
히브리어Ⅰ, 헬라어Ⅰ, 구약개론, 신약개론, 교회사, 조직신학개론,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교육개론(각 3학점씩)

2) 동일계 출신자나 편입한 원생(외국대학교 포함) 중 학부와 석사과정을 통해 히브리어Ⅰ과 헬라어Ⅰ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 위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3) 선수과목 가운데 이미 이수한 과목은 각 전공분야 교수의 승인과 주임교수의 동의를 얻어 인정해 줄 수 있다

기독교대한감리회에서 목회를 희망하는 자의 과목 이수

감리회 교단 목회를 희망하는 타 교단 출신의 원생은 선수과정 이수학점(총 42학점)과는 별도로 웨슬리 신학(3학점), 감리교회사(3학점), 교리와 장정(2학점), 교회 성장학(2학점), 전도학(2학점), 웨슬리 영성수련(2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박사과정의 헬라어, 히브리어, 라틴어

타 대학 또는 타 대학원 출신자로서 본 학과 박사과정에 입학한 원생은 학부와 석사과정을 통하여 헬라어와 히브리어, 그리고 서양교회사를 전공하려는 원생은 라틴어를 이수했음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해당 과목들을 보충 수강하여야 한다.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시험과목 및 배점
시험과목 및 배점
구 분 과 정 시험과목 배 점
외국어
시험
석사
과정
영어
(외국인 원생은 모국어를 제외한 영어
또는 제2외국어 중 택일)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합격
(외국인 원생은 60점 이상 합격)
박사
과정
종합
시험
석사
과정
①필수: 자기전공과목
②선택: 구약학, 신약학, 조직신학, 실천신학, 교회사, 기독교윤리, 기독교교육 중 2과목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합격
박사
과정
①필수: 자기전공과목
②선택: 구약학, 신약학, 조직신학, 실천신학, 교회사, 기독교윤리, 기독교교육 중 4과목

박사과정의 경우 구약학 전공자는 히브리어를, 신약학전공자는 헬라어를 추가한다.

교과목 해설(모든 과목은 각각 3학점)

공통과목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111507 신학독어 (Theology German) P학점
-신학독어의 학습능력을 계발하여 원서 읽기능력을 함양한다.
1111699 석사논문연구지도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석사학위 논문의 작성을 지도교수가 개별지도 하는 것으로서 주제선정, 자료수집, 참고문헌조사, 기존의 연구검토를 지도한다. 지도교수는 연구자가 작성한 개요를 중심으로 독창성과 논리성을 점검하고 연구자가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 보완토록 지도하며, 초고가 완성되면 전체적인 체제와 학위논문으로서의 가치를 재확인하고 지도한다.
1111897 박사논문연구지도1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1)
-박사논문에서 다루게 될 연구과제와 방법을 탐색하고, 기존의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케 한다. 학위논문으로서의 주제와 가치, 연구영역과 적절한 연구방법을 선택케 하며 이를 정리하고 발표해 봄으로써 그 타당성을 평가받는다.
1111899 박사논문연구지도2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2)
-연구지도Ⅰ을 이수한 연구자가 박사학위청구논문을 완성함에 목표를 둔다. 학위논문 초고를 작성하고 논문심사를 받기 전에 분석과 해석, 주제의 처리, 연구방법론의 타당성과 독창성을 검토케 하며, 스스로 새로운 학문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능력을 키우는 데 지도의 목적을 둔다.

교과목 해설(모든 과목은 각각 3학점)

구약학전공
구약학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111501 구약논문작성법 (Method of Writing the Old Testament Thesis)
-구약학에 관련된 논문들의 구성을 이해하고 그 작성법을 익힌다.
1111502 신,구약 중간사 (History Between Testaments)
-구약 ? 신약 중간 시대의 역사를 소개하고 이 시기와 관련된 유대교 사상과 헬라 사상 그리고 히브리 묵시문학의 종류와 기능 등을 연구한다.
1111503 구약의 전승 (Tradition in the Old Testament)
-구약성서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여러 전승들의 발전과정, 편집과정 등을 연구 고찰한다.
1111504 구약학의 주제 (Study on Themes of the Old Testament Theology)
-구약의 신학적 주제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각 주제들에 대한 현실적 접근과 그 방법론을 연구, 토의한다.
1111505 구약연구방법론 (Methodologies of the Old Testament Exegesis)
-구약 성서 정경화 이후 오늘까지의 구약성서 연구 방법론을 시대별로 고찰하고, 이 이론과 방법론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훈련시킴으로써 구약성서를 올바르게 해석하도록 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1111506 구약주석방법론 (Methodologies of the Old Testament Exegesis)
-구약본문(Text)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 주석의 방법, 설교로의 전환과정을 토의 분석한다.
1111601 오경문헌연구 (The Pentateuch Literature)
-오경에 대한 문학적 분석, 신학적 주제 등을 연구하며 한 책을 택하여 본문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1111602 예언문헌연구 (The Prophetic Literature)
-구약성서 예언서의 문학적 분석, 시대적 상황, 신학적 주제, 현 상황에서 제기되는 질문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1111603 지혜문헌연구 (The Wisdom Literature)
-구약성서에 나타나는 지혜서들의 독특한 신학사상을 연구하되 특히 지혜문헌의 실용적 의미를 연구 비평한다.
1111604 시편연구 (The Psalms)
-시편의 기원, 구조, 신학적 내용을 연구하며 더 나아가 예배와의 관계까지도 연구한다.
1111605 시가서 연구 (The Poetic Literature)
-구약성서에 나타나는 시가서들의 문학적 특징, 사회적 상황, 신학적 주제, 삶의 교훈, 예배와의 관계 등을 집중 연구한다.
1111606 이스라엘역사 (History of Israel)
-이스라엘의 역사를 족장시대, 가나안 정착시대, 사사시대, 왕정시대, 포로시대 및 그 이후 시대로 나누어 시대상황을 고찰한다.
1111701 예언과 이스라엘사회 (Prophesy and Society in Israel)
-고대 이스라엘의 예언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1111702 구약원전세미나 (Reading of the Hebrew Old Testament)
-기본이 되는 히브리어 문법을 정리하고 히브리어 성서의 여러 구절 등을 직접 해석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1111703 구약성서해석학 (The Old Testament Hermeneutics)
-정경화 이후 현재까지의 구약성서 해석 이론을 시대별로 고찰하고 구약성서 해석 원리를 성서연구에서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1111704 문학비평세미나 (The Old Testament Literary Criticism)
-구약성서 연구 방법론의 하나로 종합적 성격을 띤 문학방법론의 배경, 정의, 적용 방법을 연구한다.
1111705 고대근동문학세미나 (Ancient Near Eastern Literature)
-고대근동 문학작품 가운데 구약성서 본문과 유사한 내용을 선택하여 그 유사성과 상이성을 연구함으로써 구약성서의 보편성과 독창성을 검증하고 더 나아가 성서의 사상 등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한다.
1111706 구약성서와 설교 (The Old Testament and Sermon)
-구약성서를 설교하는 데 있어서 요구되는 일반적 원리들을 개관하고 반드시 거쳐야 하는 연구단계들을 소개하며 설교의 실제를 배운다.
1111707 역사서연구 (The Historical Literature)
-구약성서의 하나님은 역사를 통해 자신을 계시하신다. 따라서 구약학을 위해서는 이스라엘 역사를 바로 이해해야 한다. 역사서 연구는 역사 비평적으로 역사서를 정확히 분석하여 이스라엘 역사를 재구성함으로써 구약성서의 증언을 역사적으로, 입체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돕는다.
1111708 다니엘서연구 (Study on the Book of Daniel)
-구약성서의 대표적인 묵시문학인 다니엘서의 문학적 특징, 신학적 주제, 역사적 배경 등을 연구한다.
1111709 묵시문학 연구 (Studies in the Apocalyptic Literature)
-이스라엘 신앙 전승의 맥락을 토대로 구약 묵시문학의 발생과정을 고찰한다. 다니엘서를 중심으로 연구하지만, 그 이외에도 구약 안에 흩어져 있는 묵시문학적 본문들과 외경의 묵시문학도 함께 취급한다. 묵시문학의 기원을 규명하고, 묵시문학 탄생의 사회적 배경도 살펴보도록 한다.
1111801 구약학세미나 (Seminar on the Old Testament Theology)
-현대의 구약학 과제들에 대하여 분석 토의하거나 구약성서 전반에 걸쳐 중심이 되는 사상과 주제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세미나를 갖는다.
1111802 구약원전 석의 (Hebrew Exegesis of the Old Testament)
-성서 히브리어 문법의 기초적 지식에 근거하여 구약성서 히브리어 본문을 직접 석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1111804 소예언서 연구 (Exegesis of the Book of Minor Prophets)
-12권의 소예언서를 개관한 후 본문 주석을 시도한다. 각 예언자들의 사회적 배경을 고찰하고, 예언이 담당했던 시대적 역할을 조명해 본다. 더 나아가 예언서 본문을 가지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교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도록 한다.
1111858 창세기 주석 (Exegesis on the Genesis)
-창세기 본문에 대한 주석적 연구를 목표로 한다. 본문 주석을 통해 창세기 본문의 구조 및 통일성, 본문의 신학적 메시지, 창세기의 신학 등을 파악한다.
1111861 에스겔주석 (Exegesis on the Ezekiel)
-바벨론 포로기에 활동한 에스겔은 이사야와 예레미야와 더불어 구약시대 중요한 예언자 중의 하나이다. 에스겔서의 문학적 구조와 신학적 특징, 본문의 신학적 통일성과 전승등을 동시에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111862 이사야주석 (Exegesis on the Isaiah)
-이사서는 매우 방대한 예언서에 속한다. 제1이사야서, 제2이사야서, 제3이사야서의 각각의 신학적 특징과 문학적 구조들을 분석하여 구약 예언의 세계를 조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111863 구약본문 번역연습 (Old Testament Translation Practice)
-구약 본문의 이해는 마소라 본문의 정확한 번역 여부에 달려 있다. 히브리어의 기본 문법을 토대로 특정한 구약성서 본문을 읽고 주석하는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1111864 출애굽기주석 (Exegesis on the Exodus)
-출애굽기 본문을 주석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출애굽 전승과 신학을 파악하고, 시내산 율법과의 신학적 관련성을 추적한다.
1111865 이스라엘종교사 (History of Israelite Religion)
-구약의 종교는 고대 근동의 종교와 문화권 안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고대 근동의 종교와 문화가 이스라엘의 야웨 종교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이스라엘 사회의 배경을 살펴본다.
1111868 신명기주석 (Exegesis on the Deuteronomy)
-신명기는 모세 5경과 역사서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이 책의 구조적 통일성과 신학적 특징 등을 살펴보고, 신명기의 기원과 형성과정을 아울러 파악하도록 한다.
1111869 오경의 법전연구 (Study of the Legal Codes in the Pentateuch)
-오경 안에는 여러 법전들이 들어있다. 계약법전(출 21-23), 제사법(레 1-7), 성결법(레 17-26), 신명기 법전(신 12-26) 등이 바로 그런 예들이다. 이 법전들의 상호 유사성과 상이점 등을 파악하고, 각각의 법전들의 삶의 자리와 형성 과정들을 파악하도록 한다.
1111870 우리말 번역 성서연구 (Korean Bible: Text-Critical Studies on its History and Translation)
-한국 기독교 역사는 성서번역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한다. 언제, 어떻게, 어디서, 누가 번역을 하게 되었는지를 파악하고, 번역학적이고 본문비평적인 문제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신약학전공
신약학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111519 마가복음연구 (The Gospel According to Mark)
-마가복음의 문학적 구조와 특색, 기원상황, 그리고 중요한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1111521 Q(어록 출처)연구 (Studies in the Q)
-Q의 구조와 유형(Gattung), 사용된 전통과 생성 과정을 점검하며, 중요한 신학 사상을 조명한다.
1111522 사도행전연구 (Studies in the Acts)
-사도행전의 자료, 역사성 문제 및 문학적, 신학적 성격을 고찰하고, 신약의 타문서들과 연계시켜 원시 기독교의 역사를 추적해 본다.
1111523 바울신학세미나 (Seminar on the Pauline Theology)
-바울신학의 변천과정 및 전통사적, 종교사적 배경을 고찰하고, 바울의 인간관, 기독론, 율법관,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의 주요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1111524 요한신학세미나 (Seminar on the Johannine Theology)
-요한 문헌의 문학적 성격 및 전통사적, 종교사적 배경을 고찰하고 본문 주석을 통해 요한학파의 주요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1111526 신약의 사회학적 연구 (Sociological Studies of the New Testament)
-신약의 본문을 사회학적 이론에 의거하여 분석함으로써 본문과 사회적 맥락과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 본문의 사회적 기능 및 종교적 의미를 고찰한다.
1111619 목회서신연구 (The Pastoral Epistles)
-디모데 전?후서와 디도서에 관한 비판적 연구를 통하여 이 서신들의 역사적 위치와 신학적 의도를 공부한다.
1111636 신약주석방법론 (Methodology of the New Testament Exegesis)
-현재 신약학에서 통용되는 주석 방법들(본문비평, 문학비평, 양식비평, 전승비평, 종교사적 비평, 편집비평, 사회학적 비평)을 습득하고 이러한 주석 방법들에 입각하여 신약의 본문들을 해석하는 연습을 한다.
1111637 신약배경사 세미나 (Historical and Religious Background of New Testament)
-신약문서의 배후를 형성하고 있는 유대교 및 헬레니즘 세계의 역사적, 문학적, 사회적인 배경을 연구한다.
1111638 요한계시록연구 (Studies of the Book of Revelation)
-요한계시록을 유대교 묵시문학 전통과 저작 당시의 역사적, 사회적 정황의 맥락에서 고찰하고, 요한계시록의 주요 신학 사상을 연구한다.
1111639 신약의 윤리 (Ethics in the New Testament)
-19세기로부터 비롯한 신약의 윤리에 관한 해석사를 연구하고 예수의 윤리와 바울의 윤리, 그리고 후기 서신들에 나타난 윤리에 관하여 연구한다.
1111640 역사적 예수연구 (Studies in the Historical Jesus)
-최근의 역사적 예수 연구의 연구 동향, 목적, 방법론 등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들을 검토한다.
1111641 야고보서연구 (The Epistle of James)
-야고보서의 문학적 구조 및 저작 배경, 그리고 중요한 신학 사상을 전통사적 배경에 비추어 연구하며 이 저작의 신학사적 위치를 살펴본다.
1111642 신약의 종말론 (Eschatology of the New Testament)
-신약의 종말론의 연구사를 개관하고 종말론적 표상의 텍스트 등을 유대 묵시문학적 전통 및 저작 당시의 역사적, 사회적 정황의 맥락에서 고찰한다.
1111697 산상설교 연구 (The Sermon on the Mount)
-산상설교의 기원, 의미, 마태복음 안에서의 기능들을 연구하고, 이 설교의 영향사에 관해서 고찰한다.
1111698 묵시문학 연구 (Study on the Apocalyptic Literature)
-유대교와 초기 기독교 묵시문학의 텍스트들을 강독하면서 묵시문학의 기원과 본질 및 기능, 유대교 묵시문학과 기독교 묵시문학 간의 관계, 묵시문학과 종말론의 관계들을 고찰한다.
1111717 로마서연구 (Paul's Letter to the Romans)
-로마서의 문학적 구조 및 저작 배경, 그리고 중요한 신학사상을 전통사적 배경에 비추어 연구한다.
1111718 고린도서연구 (Paul's Letter to the Corinthians)
-고린도전?후서를 통하여 고린도 교회의 여러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바울의 신학적 입장을 고찰한다.
1111719 갈라디아서연구 (Paul's Letter to the Galatians)
-갈라디아교회 상황과 그 배경 및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바울의 사상을 연구한다.
1111724 신약의 율법관 (Understanding of the Law in the New Testament)
-신약의 각 문서들에 있어서 율법에 대한 이해는 동일한지 아니면 상이한지, 그리고 이 문서들은 율법을 어떤 범위에서, 어떤 의미에서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 검토한다.
1111729 마태복음 연구 (The Gospel According to Matthew)
-마태복음의 문학적 구조와 특색, 기원 상황, 그리고 중요한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1111730 누가복음 연구 (The Gospel According to Luke)
-누가복음의 문학적 구조와 특색, 기원 상황, 그리고 중요한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1111731 골로새서·에베소서연구 (Study on Colossians and Ephesians)
-골로새서와 에베소서의 저작 배경 및 언어적, 문체적, 신학적 특징을 살펴본 후, 두 문서를 주석해 나가면서 바울의 전통이 두 문서에서 어떻게 계승 발전 혹은 축소되는지 추적하며, 오늘날 우리에게 일깨워 주는 신앙적 의미를 되새겨본다.
1111732 히브리서 연구 (Study on Hebrews)
-히브리서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주요 관심사를 살펴보고, 본문에 대한 주석과 함께 이 책이 오늘날 현대 교회에 주는 메시지를 알게 한다.
1111799 신약의 해석학 (Hermeneutics of the New Testament)
-해석학에 관한 연구사와 신약 해석학의 여러 입장들을 개관하고 해석학의 출발점 및 목표, 주석과 적용, 해석학적 순환, 적용의 방법들에 관하여 연구한다.
1111816 헬레니즘시대의 유대교 (The Judaism in the Hellenistic Era)
-신구약 중간시대의 유대교의 문서들을 통하여 유대교의 사상을 연구한다.
1111817 사도적 교부연구 (Studies in the Apostolic Fathers)
-사도적 교부문서들의 기원, 각 문서들의 문학적 형식과 특징, 신학을 연구한다.
1111835 신약의 교회론 (Ecclesiology of the New Testament)
-공관복음서와 바울서신, 요한 문헌 기타 서신들 그리고 요한 계시록에 나타난 교회론을 비교 연구한다.
1111836 예수의 선포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The Kingdom of God in the Tradition of Jesus)
-예수의 선포의 중심인 ‘하나님의 나라’ 개념을 하나님의 왕권에 대한 초기 유대교의 언급들을 배경으로 해서 고찰한다.
1111837 신약의 율법관 (Understanding of the Law in the New Testament)
-신약의 각 문서들에 있어서 율법에 대한 이해는 동일한지 아니면 상이한지, 그리고 이 문서들은 율법을 어떤 범위에서, 어떤 의미에서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 검토한다.
1111838 신약학세미나Ⅰ (Seminar on the Theology of the New Testament Ⅰ)
-신약 성서 신학의 연구사를 개관하고, 신약의 각 문서 및 저자들의 주요 신학 사상을 고찰하며, 원시 기독교의 신학사를 연구한다.
1111839 신약학세미나Ⅱ (Seminar on the Theology of the New Testament Ⅱ)
-신약학세미나Ⅰ에 이어 신약의 각 문서들 및 저자들의 주요 신학사상을 고찰하며, 초기기독교의 신학사를 연구한다.
1111889 신약성서와 신화 (The New Testament and Mythology)
-성서 안의 신화적 텍스트들의 해석학적 문제를 연구 검토한다.
조직신학전공
조직신학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111527 여성신학적 성서연구 (Feminist Interpretation of the Bible)
-여성 신학적 성서 연구의 필요성, 성서의 가부장제 문화에 의한 규정성 및 여성 해방적 요소를 살펴보며 아울러 여성 신학적 해석학의 출발점과 목표, 그리고 방법론에 관하여 연구한다.
1111599 20세기신학 (20th Century Theology)
-20세기 신학의 대표자들과 조류를 검토하고 그 의의와 문제를 규명하면서 신학의 역사적 방향을 연구한다.
1111651 조직신학방법론 (Methodology of Systematic Theology)
-신학의 성서적 근거, 주제, 구조, 과제, 목표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 규명한다.
1111652 교회론 (Doctrine of Church)
-교회의 인식 가능성, 근거, 교회 안에서의 말씀과 성령, 성례전 공동체로서의 교회, 교회의 일치 등의 주제를 다룸으로써 교회에 관한 진술의 진위판단을 위한 신학적 판단 능력의 함양을 목적한다.
1111653 신학적인간학 (Theological Anthropology)
-성서적, 신학적 인간이해, 오늘의 철학과 타종교들에서의 인간이해, 유물론적 인간이해를 검토하고 인간존재, 역사성, 역사적 책임을 규명한다.
1111654 신학자연구 (Studies of Individual Theologians)
-개별 신학자들을 선택하여 그의 생애와 사상, 역사적 위치, 의의와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중요 신학 사상을 연구한다.
1111656 교회일치의 신학 (Theology of Church Unity)
-교회분열의 원인들과 오늘의 교회일치 운동의 신학적 동향을 연구하고 세계교회 일치를 위한 신학을 모색한다.
1111657 한국 신학 (Korean Theology)
-우리민족의 역사와 문화, 철학사상에 대한 신학적 재해석을 시도하고, 오늘의 민중 신학, 민족 신학, 통일신학 등의 의의와 문제, 과제를 고찰한다.
1111658 여성신학 세미나 (Seminar on Feminist Theology)
-여성신학의 동기와 태동에 대하여 알아보고, 여성신학의 필요성 및 기존 신학과의 차이점, 그리고 목표와 과제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1111710 그리스도론 세미나 (Seminar on the Christology)
-고대교회의 그리스도 신앙고백의 형성과정과 현대신학의 기독론의 경향들을 살펴보면서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대하여 고찰한다.
1111711 교회론 세미나 (Seminar on the Ecclesiology)
-교회의 인식 가능성 및 근거, 진정한 교회의 특징, 교회 안에서의 말씀과 성령, 성례전 공동체로서의 교회, 교회의 일치 등의 주제를 다룸으로써 교회에 관한 진술의 진위판단을 위한 신학적 판단능력의 함양을 목적한다.
1111712 구원론 세미나 (Seminar on the Soteriology)
-기독교가 말하는 구원의 본질, 과정, 기능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특히 개신교에서 발달된 구원론의 여러 유형들을 비교 연구하여 구원의 본질을 탐구한다.
1111713 성화론 세미나 (Seminar n the Doctrine of Sanctification)
-구원의 과정 가운데서 특히 성화에 관하여 연구한다. 로마 가톨릭 교회, 동방 정교회가 발달시킨 성화론과 개신교 내에서 발달된 여러 유형의 성화론 들을 비교 연구한다.
1111715 웨슬리의 산상수훈 설교연구 (Study of John Wesley's Sermons on the sermon on the Mount)
-예수의 산상수훈에 관한 존 웨슬리의 13편에 달하는 설교를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존 웨슬리의 기독교의 본질 이해를 연구한다.
1111726 웨슬리의 그리스도인의 완전연구 (Study of the Christian Perfection of John Wesley)
-존 웨슬리의 그리스도인의 완전 사상을 연구한다, 특히 그의 책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관한 거짓 없는 석명’(A Plain Account of Christian Perfection)을 분석하며 해석하여 그의 완전 성화론을 재구성한다.
1111728 웨슬리신학의 현대적 해석 연구 (Study of Contemporary interpretations of John Wesley's Theology)
-존 웨슬리 신학에 대한 다양한 현대적 해석들에 나타난 웨슬리 신학의 현대적 수용 양태들을 연구한다. 동시에 웨슬리 신학의 올바른 해석과 바람직한 현대적 수용을 연구한다.
1111734 기독교사상가 연구 (Study of Christian Thinker)
-시대별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탐구하고 비판한다.
1111735 현대조직신학 연구 (Study of Contemporary Systematic Theology)
-현대조직신학의 제 주제들에 대해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하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1111736 폴 틸리히와 존 웨슬리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of Paul Tillich and John Wesley)
-감리교 창시자 존 웨슬리와 대표적인 현대 신학자 폴 틸리히의 사상을 비교연구 함으로써 사상적인 연관성을 고찰한다.
1111737 조직신학과 설교 (Systematic Theology and Sermons)
-대표적인 조직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연구하고 그들의 신학과 설교사이의 상호연관성을 연구한다.
1111751 과정신학 (Process Theology)
-Oden이나 J.Cobb와 같은 신학자들을 통해서 과정신학의 본질과 그 전개과정 그리고 그 문제점을 고찰한다. 특히 神의 실재성이 형성과정에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 것인가를 탐구한다.
1111752 종교사회학 (Sociology of Religion)
-종교의 기능과 구조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는 것을 그 과제로 삼는데, 특히 뒤르켕, 베버, 트륄취 등의 사상을 통해서 심도 있게 탐구한다. 특히 이데올로기와 신앙 관계들 주요한 주제로 고찰한다.
1111753 역사신학의 문제 (Leading Topics on Theology of History)
-역사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신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그 과제로 삼는다. 특히 역사에 대한 신학적 해석을 신학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시대별 중심주체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1111754 하나님론 (Doctrine of God)
-현대신학의 대표적 신관의 비판적 검토로 시작하여 하나님론의 가능성, 한계, 신존재 증명의 문제, 삼위일체론, 성서적 하나님의 자기계시 등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하나님에 관한 진술의 진위판단을 위한 조직신학적 판단능력의 함양을 목적한다.
1111755 역사적 예수와 그리스도론 (Probrem of Historical Jesus and Christology)
-현대의 역사적 예수 문제와 오늘의 다양한 예수 이해를 검토하면서 전통 그리스도론의 문제와 의의를 규명한다.
1111756 성령론 (Doctrine of the Holy Spirit)
-신학에 있어서 성령론의 위치와, 성령론의 역사를 살펴보고, 성령의 성서적 증언, 성령과 하나님, 성령과 신앙, 성령과 그리스도인의 삶, 성령 안에서의 공동체인 교회 등의 주제를 다룸으로써 성령에 관한 진술의 진위판단을 위한 신학적 판단능력의 함양을 목적한다.
1111757 창조론 (Doctrine of Creation)
-성서적 창조설과, 창조자 하나님 개념, 창조와 섭리 등의 주제를 연구하고 피조물세계의 문제를 구원의 빛에서 검토한다.
1111758 역사와 종말론 (History and Eschatology)
-성서적 종말론과 교회사에서의 종말론 문제 그리고 오늘의 종말론을 규명하고 역사 세계의 변혁과 종말론적 구원의 문제를 검토한다.
1111759 조직신학특강 (Seminar on Special Theological Issues)
-오늘의 새로운 문제들, 예컨대 민족주의, 민주주의, 자본주의, 공산주의 등과 같은 특수한 주제들, 혹은 교회와 정치세계의 문제제기들을 신학적으로 검토하고 민족과 세계사상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한다.
1111760 역사적 신학연구 (Studies of Historical Theology)
-고대 신학, 중세기 신학, 프로테스탄트 정통주의 신학 등의 특정한 역사시기의 신학을 선택하여 연구하고 그 의의와 문제를 규명한다.
1111761 종교개혁신학 (Reformation Theology)
-종교개혁 신학의 의의, 한계, 문제 등을 오늘의 신학적 상황과 관련해서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1111762 현대 자유주의 신학 (Modern Liberal Theology)
-19세기 이후의 자유주의 신학의 신학 사상의 역사적 의의와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1111798 해석학연구 (Study of Hermeneutics)
-해석학의 역사를 고찰하여 해석학의 정의와 근본과제를 연구한 후에 현대 해석학 이론들을 상호 비교 연구한다.
1111810 루터, 칼빈, 웨슬리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M. Luther, J. Calvin and J, Wesley)
-루터, 칼빈, 웨슬리의 신학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개신교 신학의 근본 진리를 탐구하여, 오늘날 개신교회의 교파들 간의 신학적 대화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1111811 현대신학연구 (Study of Contemporary Theology)
-현대신학의 흐름을 개관하고 대표적인 신학자들의 생애와 사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1111812 몰트만 신학 세미나 (Seminar on Theology of J. Moltmann)
-현대신학의 대표자인 J. 몰트만의 생애와 사상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몰트만의 주요 저서를 연구함으로써 그의 신학 사상을 고찰한다.
1111813 루터신학 연구 (Study of Martin Luther`s Theology)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의 신학사상을 연구하여 개신교 신학의 복음주의적 뿌리를 탐구한다.
1111814 칼빈신학과 웨슬리신학의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Theology of John Calvin and John Wesley)
-개혁교회의 창시자 존 칼빈과 감리교회의 창시자 존 웨슬리의 신학사상을 비교 연구하여 양 교회의 뿌리를 이해하며 양 교회의 복음주의적 대회를 모색한다.
1111815 복음주의신학 연구 (Study of Evangelicalism)
-일반적으로 말하는 복음주의 신학의 기원, 발전과정, 신학사상, 기독교에 대한 공헌, 문제점, 전망 등을 연구하며, 복음주의 역사에 있어서의 감리교의 위치를 점검한다.
1111820 에큐메니칼 신학 세미나 (Seminar on Ecumenicalism)
-로마 가톨릭 신학과 개신교 신학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양 교회의 차이를 탐구하며, 양교회의 복음주의적 대화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또한 개신교 내의 대표적 교단들 간의 차이를 탐구하며 대화 가능성을 모색한다.
1111822 사도신조 연구 (Study of the Apostolic Creed)
-사도신조의 교의학적 연구를 통하여 기독교 신앙의 기본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추구하며, 현대 신학자들의 해석들을 비교 연구하여 오늘날 교회에서의 사도신조의 효과적이며 다양한 활용을 모색한다.
1111830 본회퍼 신학 세미나 (Seminar on Theology of D. Bonhoeffer)
-세속화 신학자인 D.본회퍼의 생애와 사상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본회퍼의 주요 저서를 연구함으로써 그의 신학 사상을 고찰한다.
1111851 폴 틸리히 신학연구 (Study on Theology of Paul Tillich)
-20세기의 대표적인 신학자인 폴 틸리히의 생애와 사상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틸리히의 (조직신학)I.II.III를 중심으로 그의 신학사상을 고찰한다.
1111852 바르트 신학연구 (Seminar on Theology of Karl Barth)
-칼 바르트의 교회 교의학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신학적 판단능력의 함양을 목적한다.
1111853 신학과 이데올로기 문제 (Theology and Problem of Ideologies)
-기독교와 이데올로기적 유착관계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세계의 이데올로기들과의 올바른 관계를 규명한다.
1111854 민중신학연구 (Study of The People Theology)
-민중신학 연구는 한국 신학으로서의 민중신학을 그 주제로 하되, 그것이 태동한 역사적 배경, 민중개념, 그 신학적, 성서적, 역사적 전거, 그 과제, 신학의 여러 주제들에 대한 해석, 그리고 민중신학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고찰한다.
1111855 제3세계 신학 (Third World Theology)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의 세계적 문제 상황들과 교회들의 문제를 검토하면서 제 3세계 교회와 신학의 과제를 규명한다.
1111856 해방신학 (Liberation Theology)
-남미의 해방신학을 비롯해서 다른 유형의 해방신학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신학적 의의와 문제점을 고찰한다.
1111857 존 웨슬리 신학연구 (Study of Theology of John Wesley)
-존 웨슬리의 신학적 텍스트의 분석을 통하여 감리교 신학의 기원을 탐구함으로써 오늘날의 선교현장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신학적 문제들에 대한 건전한 신학적 판단능력을 함양한다.
1111860 조직신학 세미나 (Seminar on Systematic Theology)
-조직신학의 제주제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현대조직신학의 동향을 집중적으로 고찰한다.
1111871 판넨베르크신학 세미나 (Seminar on Theology of W.Pannenberg)
-현대 신학의 대표자인 W. 판넨베르크의 생애와 사상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판넨베르크의 주요 저서를 연구함으로써 그의 신학사상을 고찰한다.
1111872 철학적 신학연구 (Study of Philosophical Theology)
-현대의 대표적인 철학적 신학자들의 주요 사상에 대해서 특히 철학과 신학의 상호관계와 각 시대마다 철학이 신학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고찰한다.
1111898 기독론연구 (Study on Christology)
-현대의 대표적인 신학자들의 기독론을 살펴보고 그들의 기독론의 의의와 문제점을 고찰한다. 특히, 그리스도 인격과 사역을 오늘의 언어로 어떻게 재해석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고찰한다.
실천신학전공
실천신학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111576 통합적 교역 (Seminar on Ministry)
-이 과목은 전문목회 훈련의 한 부분으로서 청년목회, 가정목회, 죽음에 관련한 목회의 이론과실제에 관하여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관심하는 영역에 관해 면접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그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하여 전문적 역량을 증진시킨다.
1111577 설교의 신학과 방법론 (Theology and Methodology of Preaching)
-본 과목은 설교의 신학적 근거를 살펴보고, 다양한 설교 방법을 비교 연구한다. 학생들은 유명한 설교자들의 설교 유형을 분석, 토의하며 실제 실연을 통하여 설교자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기른다.
1111578 목회신학과 치유 (Pastoral Theology and Healing)
-본 과목은 목회신학의 본질과 변천과정 및 그 기능들을 고찰하며 치유사역의 중요성과 실제를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먼저 자신이 치유를 받고 그 다음 성숙한 치유자로서의 역량을 증진시킨다.
1111579 목회설계 세미나 (Seminar on Ministry Planning)
-본 과목은 신학과 현장 사이의 괴리를 극복하며 성숙한 교역을 창출할 수 있는 목회설계의 방법을 모색한다. 학생들은 모범적인 목회설계의 유형들을 실제로 비교하며 연구한다.
1111580 지도력 함양 세미나 (Seminar on Leadership Development)
-지도력의 성서적 근거와 제 유형을 고찰하고, 협동적, 민주적인 지도력의 이론과 실제에 관해 연구한다. 학생은 민주적 지도능력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며, 자신의 지도력을 재평가 내지 재구성하여 성숙한 지도자적 역량을 키운다.
1111582 공동교역 (Multiple Staff Ministry)
-도시에 위치한 큰 교회에는 여러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춘 교역자와 함께 수행하는 팀(team) 목회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과정에서 학생들은 교수와 함께 담임목사, 부목사, 교육목사, 음악목사, 선교행정목사, 사찰 등과 함께 시행하는 목회의 이론과 방법과 실제에 관하여 탐구한다.
1111583 교회성장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Church Growth)
-교회성장의 제 유형을 고찰하고, 성장하는 교회의 특성과 성장하지 않는 교회의 원인을 비교, 분석한다.
1111676 연구조사방법론 (Seminar on Research Methodology)
-이 과목은 전문목회 혹은 특별한 선교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연구조사 방법론을 다룬다. 학생들은 설문작성법, 접견법, 문헌조사방법, 데이터 수집, 평가 등에 관한 실제능력을 키운다.
1111727 21C 선교 전략론 (Mission Strategies for 21st Century)
-현대사회변화에 따른 선교적 방안 및 문화 분석을 통한 선교전략수립을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성서적, 문화적, 역사적, 그리고 전략적 관점에서 선교를 심도 있게 탐구한다.
1111733 상담과 영성 (Pastoral Care and Spirituality)
-본 과목의 목적은 성서가 말하는 언약의 뜻을 먼저 밝힌 현대적 언약생활의 실제를 연구 한다. 학생들은 의미 있게 언약생활을 실현하고 있는 개인, 집단, 교회, 기관을 방문하여 실제로 연구하며, 그 내용을 발표함으로써 자신도 언약생활의 실현을 추구한다.
1111776 임상목회훈련 (Clinical Pastoral Training)
-목회상담학의 기본이론을 습득한 학생들은 병원이나 기타 기관에 가서 환자들과 함께 상담실 습을 시행한다. 학생들은 매일 상담내용을 보고하며 함께 분석하고 평가한다. 실습 지도자는 학생의 자기발견, 자기개발, 자기실현의 과정을 관찰하며 상담능력을 배양 시킨다.
1111777 예배학 세미나 (Seminar on Worship)
-기독교 예배의 신학적 중핵을 고찰하고 한국교회에 필요한 예배의 새로운 형을 모색한다. 학생들은 여러 교회의 예배형태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나누며 성서, 이성, 전통, 경험, 토착성을 통전하는 새로운 예배를 창출한다.
1111778 영성신학과 훈련 (Theology of Spirituality and Its application)
-본 과목은 기독교 영성의 신학과 변천과정을 탐구하면서 그 문제점과 개선점을 살펴보는 동시에 한국교회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영성생활의 길을 함께 모색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신의 영성을 개발함과 동시에 아울러 영성지도자로서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1111779 문화와 선교 (Culture and Mission)
-지구가 하나의 거대한 공동체의 개념으로 서서히 바뀌어감에 따라 그 어느 시대보다도 타민족의 문화와 불가피한 접촉을 갖게 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성공적으로 선교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
1111781 죽음에 대한 목회적 돌봄 (Pastoral Care in the Situation of Death and Dying)
-피할 수 없는 상황인 죽음을 눈앞에 둔 성도, 사별의 슬픔을 갖고 있는 성도들을 어떻게 돌볼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기 위해, 죽음 및 사별에 대한 신학적, 심리학적 이해와 상담 접근 방법 등을 연구한다.
1111783 음악목회 세미나 (Seminar on Music Ministry)
-교회음악의 역사와 전통에 관한 기초 연구와 병행하여 찬송가 지도, 합창 지휘, 오르간 연주법, 연령층에 따른 음악목회(어린이, 청년, 장년)의 이론과 실제를 고찰한다.
1111824 교회성장연구 (Study on Church Growth)
-교회의 본질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case study를 통한 실천적 접근을 병행한다.
1111825 전문적 목회연구 (A study on the Professional Ministry)
-본 과목의 목표는 실천 목회의 전반에 관련한 전문적 목회 유형과 방법을 연구하는 동시에 전문적 목회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은 강의 웍샵, 사례연구를 통하여 자신의 목회 전문화를 위한 창의적 연구에 참여한다.
1111826 목회 지도력 세미나 (Seminar on Pastoral Leadership)
-본 과목의 목표는 리더십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목회 지도력의 유형과 특성을 탐구한 후, 현대 목회를 위한 효과적인 실제 지도력을 함양케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을 습득하고 실천 목회에 적용한다.
1111827 목회상담과 영성세미나 (Seminar on Pastoral Counseling and Spirituality)
-교인들을 심리적, 영적으로 돌보는 방안인 목회상담이 기독교 영성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론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연습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상담의 능력을 배양하고 또한 깊이 있는 영성 훈련의 방법에 대해서도 고찰하고, 이 둘의 관계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1111828 현대목회학 세미나 (Seminar on Contemporary Pastoral Care)
-현대 목회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목회학 이론들을 연구하고 구체적으로 한국 교회의 목회현장에서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분석해 본다.
1111859 선교신학 세미나 (Seminar on Theology of Mission)
-현대선교의 경향과 핵심 이슈들을 알아보고 현대선교에 있어서 크게 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와 그 과제들을 중심으로 현대 선교 신학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
1111876 기독교신앙과 인격성 (Christian Faith and Personality)
-이 과목은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먼저 규명한 후 인격성의 다양성을 탐구하며, 신앙과 인격성 사이의 통전을 위해 필요한 이론과 적용의 방향을 모색한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기독교 신앙의 중핵을 인지하며 성숙한 인격성을 함양하게 된다.
1111877 설교학 연구 (Study on Homiletics)
-본 과목은 설교의 신학, 심리학, 방법론에 근거한 설교의 특성과 길을 모색하는 동시에 목회현장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성숙한 생활로 이끄는 설교의 실제를 탐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스스로 설교문을 작성하여 설교한 후 함께 분석 내지 평가한다.
1111878 신학과 심리학의 대화 (Theology and Psychology)
-오늘날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심리학의 기본 이론들과 그 이론들의 철학적 배경을 연구함으로서 신학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을 얻게 하며, 더 나아가 심리학의 한계를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오늘 시대에서 효과 있는 목회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1111884 선교와 교회 (Mission and Church)
-현대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회의 본질과 목적을 공부하여 교회와 선교의 바른 관계를 정립하고자 한다.
교회사전공
교회사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111531 원시 기독교 형성사 (History of Primitive Church)
-하스모니안 왕조까지의 다윗과 아론 전승의 계승과 그로 말미암는 예수를 둘러싼 계파들의 조직과 원시 기독교의 형성을 발생학적 방법으로 연구한다.
1111532 세계 공의회사 (History of the Ecumenical Councils)
-제 1차 세계 공의회에서부터 제 7차 세계 공의회에 이르기까지 초대기독교의 교리적 형성과 그 공의회들을 통한 기독교의 윤리 및 관습의 형성을 역사적으로 관찰한다.
1111533 교부학 (Patristics)
-동?서방의 교부들을 교리적 형성과 교회사적 비중성에 의해 주제별로 연구하며 후기 교리형성의 과정에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었는지를 연구한다.
1111534 영국교회사 (The Church)
-가톨릭 교리로부터 성공회교리, 감리교교리의 형식으로 변모되어간 과정과 교리적 상호 영향관계를 영국적 토양에서 계보적으로 파악한다.
1111535 계몽주의 신학연구 (Study on the Theology of the Enlightenment)
-계몽주의 신학의 발생토양과 역사적 맥락, 그 이전의 가톨릭과 개신교의 상호관계, 르네상스 사고와 인문주의 운동과의 상호관계와 당시의 철학과의 관계를 다룬다.
1111536 라틴어 (Latin)
-라틴어를 배워 고대문헌을 읽기 원하거나 교회사를 전공하려는 자에게 개설되며, 라틴어의 문법과 구문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정확한 문법적 이해를 중점으로 삼는다.
1111537 고대 교회 교리사 (History of Doctrine in Ancient Church)
-교회가 전승, 신앙의 규범, 경전으로 말미암아 기본적인 골격이 형성된 후에 그레이리Ⅰ세까지의 교리사적인 발전을 어떻게 해왔는지를 연구한다.
1111538 기독교 영성사 (History of Christian Spirituality)
- 로마제국의 기독교 박해가 끝난 이후 순수 신앙을 지키기 위해 기독교의 영성 훈련과 경건의훈련이 교회의 역사에서 어떻게 나타났는지, 그 흐름의 맥을 밝혀낸다. 특히 신, 구교를 통틀어서 초기 수도원 제도와 중세의 신비주의 그리고 종교개혁과 그 이후의 경건주의와 18세기 초자연주의에서 그 연계성을 찾는다.
1111539 현대교회사 (History of Modern Christianity)
-계몽주의 신학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교회의 역사와 신학사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특히 1-2차 세계대전을 겪는 과정에서 부닥친 교회의 위기와 저항을 통해 기독교와 서구 문화 사이의 관계를 살피고 현대 기독교 전체의 변화와 상태를 파악한다.
1111540 기독교 고고학 (Christian Archeology)
-기독교 역사를 새롭게 고고학적인 측면에서 조명하는 작업이다. 역사적으로 성지(聖地)의 변천 과정부터 로마제국과 기독교와의 관계를 다룬다. 로마제국의 기독교 박해역사와 기독교의 예술, 문화, 건축양식 등을 각종 시청각 자료와 현장답사에서 확인한다.
1111541 교회사 자료강독 (Reading in Resources of Church History)
-교회사의 자료들을 테마별, 연대별로 분류하고 자료가 의도하는 내용을 역사상황과 관련하여 비교 분석하고 평가하며 후속사건들과의 유기적인 연관성을 찾아낸다.
1111542 종교개혁 세미나 (Seminar on the Reformation)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자 시대에서부터 베스트팔렌 강화조약시대에 이르기까지 중세의 제반 상황과 종교개혁의 동기 및 각국의 종교개혁의 발전과정을 연구하되 특히 마르틴 루터, 울리히 쯔빙글리, 죤 칼빈, 토마스 뮌쩌, 재세례파 등을 중심으로 다룬다.
1111546 한국 교회사 (History of Korean Church)
-한국교회의 제도 및 신학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연구한다.
1111607 중세의 신비주의 (Mysticism in Medieval Church)
-중세 영성의 핵심을 이루는 신비주의를 다룬다. 다양한 흐름에 속하는 각각의 신비주의자들을 연구하되, 특별히 성 버드니와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설교와 작품을 주요 본문으로 하여 분석한다.
1111608 교회사와 설교 (Church History and Sermons)
-교회의 역사 가운데에는 위대한 설교가들이 많았다. 그들의 선교를 통하여 신학과 성서강혜, 신앙을 배우고자 한다. 특히 어거스틴, 에크하르트, 루터, 칼빈 등이 다루어진다.
1111609 어거스틴의 작품과 신학 (Augustine's Works and Theology)
-위대한 어거스틴의 주요 작품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그의 주요 신학을 파악한다. 작품에는 여러 설교들, 은총론에 관한 작품들, 신국론, 성서강해들이 포함된다.
1111646 교회와 국가 (Church and State)
-교회와 정치공동체와의 관계를 성서적, 역사적, 헌법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1111647 북한교회의 역사 (History of North Korean Churches)
-해방 후 북한지역에서의 교회의 활동, 교회와 사회주의 정권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1111649 감리교회사 (Methodist Church History)
-한국 감리교회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연구한다.
1111748 아시아 교회사 (History of Asian Churches)
-한국교회, 중국교회, 일본교회를 중심으로 아시아교회의 형성과 발전을 연구한다.
1111795 마르틴 루터와 존 칼빈의 신학 (Theology of Martin Luther and John Calvin)
-종교개혁의 두 축인 루터와 칼빈을 비교 연구함으로 그들의 회심, 종교개혁의 내용과 신학적 공헌 및 루터교와 개혁교회의 신앙적 유산을 비교 분석한다.
1111796 에큐메닉스 (Ecumenics)
-에큐메니칼의 관점에서 기독교 교회의 본질, 선교, 문제, 전략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에서는 WCC의 구체적인 형성과정과 에큐메니칼 활동, 그리고 성경시대부터 19세기까지의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사를 다루고자 한다.
1111797 비잔틴 교회사 (The Church history of Byzantium)
-황제 콘스탄티누스 대제 이래로 세계 교회사는 비잔틴제국의 교회역사라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비잔틴제국에서 발전해가는 동, 서방 교회의 역사적 흐름과 맥락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111805 개신교와 로마 가톨릭 교회의 신학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Theology of Protestant and Roman Catholic Church)
-루터와 칼빈의 종교개혁 이래로 형성된 개신교 신학사상과 트리엔트 공의회에서 확정한 로마 가톨릭교회의 칭의론과 교회론과 성례론 및 성서관 등을 비교 분석한다.
1111806 근,현대 신학 사상사 (The History of Modern and Contemporary Theology Thought)
-근대와 현대의 신학자들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종교개혁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신학의 흐름을 파악한다.
1111807 한국교회사 문헌 연구 (Studies on Document of Korean Church History)
-한국교회는 이미 많은 기독교문헌을 생산해 냈다. 이 과목은 한국교회의 주요한 문헌 연구를 통해 한국교회사의 신앙과 신학, 인물과 제도 등을 학습한다.
1111808 감리교회사 연구 (Seminar on Methodist Church History)
-18세기 이후 세계각지에서의 감리교회의 형성과 발전을 학습한다. 주로 영국과 미국감리교회가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국가들에서 감리교회를 선교하는 과정과 이 지역들 감리교회의 발전 그리고 최근의 변화를 연구한다.
1111809 한국 교회와 국가 (Church and State in Korea)
-교회와 국가 관계는 성서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사에서도 중요한 주제이다. 이 과목은 한국교회사에서 경험한 교회와 국가 관계를 역사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1111831 교부학원서강독(아타나시우스연구) (Readings in Patristic)
-기독교 초기로부터 생산된 교부들의 작품들을 원문으로 읽고 실제적인 내용을 교리형성과 관련하여 추적한다.
1111832 마르틴 루터와 토마스 뮌쩌의 신학 (Theology of Martin Luther and Thomas Munzer)
-독일 종교개혁의 핵심 인물인 루터와 뮌쩌의 신학을 비교 연구함으로 개신교 신학의 두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들의 종교개혁의 동기, 전개, 신학적 영향 등을 살핀다.
1111833 로마제국과박해사연구 (Studies on Roman Empire and History of Persecutions)
-어떤 요인이 기독교에 대한 박해를 가능하게 했는지, 그 원인을 정치적, 철학적, 경제적, 사회 사적, 종교적인 관점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시도하고 결론짓는다.
1111874 외국 선교사 연구 (Studies of Foreign Missionaries)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후반까지 한국에서 활동한 외국인 선교사들은 3천여 명에 달한다. 이 과목은 외국인 선교사들을 소속, 선교방법, 선교내용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1111875 한국 교회사 세미나 (Seminar on Korean Church History)
-한국교회사의 주요한 인물, 사건, 이슈, 신앙양태, 신학, 제도 등을 학습한다.
기독교교육전공
기독교교육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111591 기독교교육원론 (Introduction to Religious Education)
-기독교교육의 신학적, 교육학적, 철학적, 발달이론적인 이론과 방법론적인 제 문제들을 개괄적인 면에서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1111592 교육신학세미나 (Seminar on Theology Education)
-기독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디자인의 배경이 된 전통적인 신학과 현대신학을 소개하고 그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독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모형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한다.
1111593 종교교육사 연구 (History of Religious Education)
-구약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시대별 종교교육의 특징을 당대의 역사, 사회, 문화, 신학사적 맥락에서 정리한다.
1111594 교육목회 세미나 (Seminar on Theology Educational Ministry)
-기독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근거로 하여 현장 목회에 실질적으로 응 용할 수 있는 교육목회 신학과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디자인한다.
1111595 기독교교육의교수-학습론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in Christian Education)
-교수 - 학습이론에 관계된 대표적인 학자들과 그 이론을 소개하고 그 이론들이 어떻게 기독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지 연구한다.
1111596 교회교육행정 (Administration for Church Education)
-교회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의 발굴과 조직, 그 활용의 구체적인 방법을이론과 실습을 겸하여 연구한다.
1111597 기독교교육철학 (Philosophy of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디자인에 영향을 준 교육 철학자들의 사상을 연구하고 그들의 철사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독교 교육 모형 형성에 영향을 주었는지 밝힌다.
1111598 기독교교육과 발달이론 (Christian Education and Developmental Theory)
-기독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디자인에 영향을 준 대표적인 발달이론을 연구하고 그 이론들의 기교 교육학에 있어서의 가치와 기능, 그리고 한계를 밝힌다.
1111691 교육학자 세미나 (Formative Figures in Religious Education)
-20세기 중반 이후의 대표적인 기독교 교육학자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의 교육학적 방법론과 특이 현대 기독교 교육 디자인에 있어서 어떤 적용가치가 있는지를 연구한다.
1111692 현대 종교교육 방법론 연구 (Contemporary Theory and Current Study in Religious Education)
-현대 종교교육학에서 논의되고 또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종교교육 방법들을 교육학과 교육방법론적인 측면에서 분석, 정리한다.
1111693 아동교육목회세미나 (Educational Ministry with Children)
-영아부로터 초등부 연령층까지의 학생들의 효율적인 교회교육을 위하여 발달이론과 커리큘럼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실제적인 교회교육 목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1111694 청소년 및 청년 교육목회 세미나 (Educational Ministry with Young Adults)
-중?고등부 및 청년부 연령층 학생들의 효율적인 교회교육을 위하여 발달이론과 커리큘럼 이을 중심으로 하여 실제적인 교회교육 목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1111695 성인 교육 및 노년 목회 세미나 (Educational Ministry with Adults and Aged)
-성인 및 노년층의 교회교육을 위하여 발달이론과 커리큘럼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실제적인 교회교육 목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1111696 교사훈련세미나 (Teachers Training in Church Education)
-교회교육에 종사할 교사의 개발 및 교회학교 교사의 영적, 교육학적 역량의 실질적인 배양을 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1111791 성서공부지도법 (Bible Study Method)
-기독교 교육의 교수 - 학습이론과 교육방법론에 근거하여 교회교육 현장이나 목회현장에서 성서공부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실습과 병행하여 연구한다.
1111792 기독교가정교육론 (Christian Education for Family)
-기독교 교육 방법론의 연구를 통하여 이상적인 기독교 가정교육의 실현을 모색한다.
1111793 기독교사회교육론 (Christian Education for Society)
-기독교 교육 방법론의 연구를 통하여 이상적인 기독교 사회교육의 실현을 모색한다.
1111794 기독교적 인간이해와 종교교육 커리큘럼 (Christian Anthropology and Religious Education Curriculum)
-기독교 신학적인 인간이해가 종교교육 커리큘럼 모형 디자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 인간이해와 종교교육 커리큘럼 이론에 근거하여 연구한다.
1111803 기독교교육 학자연구 (Studies for Scholar of Christian Educaation)
-기독교교육의 다양한 학문적 논의를 제공한 기독교교육학자들의 교육학적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를 고찰한다.
1111880 기독교교육학의 최근 연구동향 (Contemporary Approaches to Christian Education)
-종합학문으로서의 기독교교육학의 최근 동향, 즉 사회학적 접근, 인류학적 접근, 미학적 접근등에 대한 흐름들을 간 학문적이고 종합학문적인 접근 방법으로 고찰한다.
1111881 기독교교육 개혁을 위한 교육주제 연구 (Studies of Education Reform)
-오늘날 교육과 기독교교육을 쇄신하고 개혁하는데 있어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사상과 실천적 사례들을 발굴하여 이를 주제화시켜 다룬다. 즉, 평등, 평화, 자유, 대안교육, 홀리스틱 교육등 새로운 주제를 발굴하고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한다.
1111882 타문화권의 교육 (Education in Different Cultures)
-세계 전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의미 있는 교육이론과 실천적 사례들을 학습한다. 인물 탐구 및 학교제도론, 개혁학교, 대안학교, 학교교육 등을 기독교교육과의 관련성 가운데 탐구한다.
1111883 영성과 기독교교육 (Spirituality and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영성의 역사적 발전과 현대적 논의 등을 살펴보고 현대적 의미의 영성교육의 가능성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구조적으로 설계한다.
1111891 종교교육과 회심 (Religious Education and Conversion)
-기독교적인 인간성의 조성에 대한 두 대표적인 이론, 종교교육과 회심간의 논쟁을 신학적, 교방법론적으로 규명하면서, 그 두 주장의 기능과 한계 및 상호 보완점을 모색한다.
1111892 보존과 변화를 위한 기독교교육 (Christian Education for Continuity and Change)
-인간 공동체의 역사 발전을 보존과 변화의 두 축으로 전제할 때 역사 발전의 수단으로서의 기독교 교육의 가능성과 그 실천 방안을 교육 신학적, 교육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연구한다.
1111893 평화교육세미나 (Education for Peace)
-기독교 교육이 인류공동체의 평화조성과 증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병행하여 그 구체적인 구현 방법을 연구한다.
1111894 교회교육 구조개선을 위한 컨설팅 (Consulting of Church Educational Structure)
-교회 교육 실행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회교육의 전체적인 운영 구조를 진단하고 그 개선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한다.
기독교윤리전공
기독교윤리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비고
1111566 기독교윤리학방법론 (Methodology of Christian Ethics)
-기독교 윤리를 구성하는 방법에서는 크게 보아 두 가지가 있다. 자율에서 신률로 가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자율을 인정치 않는 방법이다. 전자는 율법과 계명을 연장선상에서 보지만 후자에서는 그 둘 사이의 단절을 강조한다. 양자의 방법의 차이와 특징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1111567 기독교윤리 사상사 (History of Christian Ethics)
-엄격한 의미에서 기독교 윤리의 시작은 스토아학파의 출현 이후다. 스토아 사상과의 만남에서 시작된 윤리사상의 역사를 현대에 이르기까지 살펴본다.
1111568 기독교윤리와 사회정의 (Christian Ethics and Social Justice)
-기독교 윤리가 일반 사회윤리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사회 윤리의 핵심은 사회정의론 이다. 그것은 합리성과 상호성에 바탕을 둔다. 그러나 기독교 윤리는 은혜의 구조에 바탕을 둔다. 그것은 사회윤리의 근거를 흔들고 사회정의의 진보를 가져온다. 양자의 관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1111666 생태윤리 (Ecology Ethics)
-오늘날 기술의 발전이 빚어 낸 심각한 환경문제가 있다. 이제 자연관의 변화가 요청되는 시대다. 기독교에서는 자연을 어떻게 볼 것인가? 자연을 피조물로 보고 비신성화한 기독교는 자연을 객체로 보는 잘못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 자연을 윤리 범주 안에 포괄하는 생태윤리에 대해서 고찰한다.
1111667 기술과학과 윤리 (Technology and Ethics)
-기술과학은 정신이다. 그것은 사람이 자기운명과 역사의 주인이라는 점에서 주제로 등장하는 정신이다. 주체는 주인이다. 성서의 하느님은 사람을 주체로 세우신다. 사람이 목적이 되고 사람이 주체로 된다. 이점에서 기술과학정신과 성서의 윤리 사이의 관계성에 대해서 탐구한다.
1111668 생명윤리 (Bio-Ethics)
-생명윤리는 의료 윤리라고도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개신교에서도 이 문제에 대한 토론이 활발히 일어나야 한다. 기술의 발달로 낙태, 인공수정, 안락사, 뇌사와 장기이식의 문제가 많이 제기되고 있다. 생명에 관한 많은 논쟁들을 생명윤리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조명한다.
1111766 종교와 폭력 (Religion and Violence)
-사회의 폭력은 종교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원시종교성은 폭력을 조장하고 동시에 해소하기도 한다. 폭력은 좌절에서 생긴다. 거듭되는 부정의가 누적되어 생긴다. 원시 종교는 억압체제와 붙어 부정의를 조장한다. 그리고 폭력으로 문제를 해소한다. 기독교는 이 같은 폭력을 반대한다. 폭력의 기원과 폭력과 종교의 상관성들을 집중적으로 고찰한다.
1111767 사회학적 윤리 (Sociological Ethics)
-사회학은 윤리문제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갖고 있다. 사회는 개인의 축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레비 브륄과 에밀 뒤르껭의 주된 관심은 윤리였다. 사회학의 명제는 기독교 윤리에게 방향을 제시한다. 개인윤리에서 사회구조적인 접근을 하도록 조명한다.
1111823 기독교윤리 세미나 (Seminar on Christian Ethics)
-다양한 기독교윤리 개론서를 고찰함으로써 기독교윤리의 기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1111866 악의문제연구 (The Problem of Evil)
-악이란 무엇인가? 흔히 윤리의 문제를 선과 악의 문제로 푼다. 그러나 흔히 선의 문제에서 그친다. 그러나 악은 선의 반대가 아니라 그 나름의 구조가 있다. 왜 선의 가능성이 악의 현실성으로 될까? 칸트와 뽈 리꾀르의 관점을 배우고 기독교윤리와 비교한다.
1111867 해석학과 윤리 (Hermeneutics and Ethics)
-종교언어를 비롯한 모든 언어는 상징이다. 상징성은 기존의 언어의 뜻을 넘어 새로운 뜻을 찾아 날아간다. 그것은 새로운 것을 지시함으로 세상을 새롭게 보고 바꾸게 한다. 상징을 푸는 해석학은 언어를 통한 윤리의 길을 튼다.